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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운 관련주 ( 글로벌 해상운임 상승 해상물류대란 우려 ) STX그린로지스 / 대한해운 / HMM / 팬오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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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Maya
    댓글 댓글 0건   조회Hit 1회   작성일Date 24-08-22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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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해상운임 답답한 주식을 쉽게 풀어내는 분석가 주분가입니다. 본 글에서 알려드릴 종목은 대한해운입니다. 동사는 해상운임 저유가 환율하락수혜 관련주로 주식 투자자들 사이에서 잘 알려져 있는데요.​환율은 한 나라의 화폐와 외국 화폐의 교환 비율로 각 나라의 경제 사정과 국제 경제 흐름에 따라 바뀔 수 있는데요. 환율 하락 시 원화의 가치가 상승하면서 더 적은 비용으로 원재료 수입이 가능합니다. 동사는 해상운임을 하다 보니 저유가와 앞서 말씀드린 환율하락수혜를 제대로 받는 종목입니다.​본 글에서 해상운임 저유가 환율하락수혜 관련주인 해상운임 동사 주식 주가 전망 및 실적 정리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기업 개요 분석대한해운은 SM그룹 계열 대형 선사로 벌크선을 주력으로 삼고 있습니다. 벌크선에서는 국내 2~3위 규모의 선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인수합병에 적극적인 SM그룹으로 편입된 이후 벌크선 분야의 경쟁력과 전용선에서 창출된 안정적인 이익을 바탕으로 10위권의 벌크선사 삼선로직스를 인수, 창명해운을 종속회사로 편입시키는 등의 행보를 보여줬습니다.​동사는 2011년 1월 기업회생절차 신청, 2013년 SM그룹에 편입되면서 기업회생절차를 졸업한 바 있습니다. 회생 과정을 통해 원가경쟁력이 개선되었고, 적시에 비벌크 해상운임 선박(자동차 운반선, VLCC 등) 자산을 싸게 사고 장기간 계약 확보하여 안정적인 영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였습니다. 드라이벌크선 부문은 선박을 사기 보다 회사의 경영권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확장하였습니다.​동사는 포스코, KOGAS 등 업력 및 시장지위가 우수한 화주를 대상으로 총 48건의 장기계약(3년 이상 CVC, COA TC-out 기준)을 체결하고 평균 잔존 계약기간도 6.5년가량을 확보하면서 사업 기반은 양호합니다. ​동사는 장기계약 기반의 안정적인 현금창출력과 투자 부담 축소에 힘입어 2024년 들어 재무안정성 지표가 개선되고 있습니다. 작년 9월 마지막 해상운임 신조선이 인도된 후 신조선 발주된 것이 없는 현재 동사는 최근 높아진 신조선가 등을 고려해 보수적인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동사 실적 현황대한해운 실적 확인을 위해 최근 연간 실적 기준 재무제표를 확인하겠습니다.​매출액 기준 2021년 1조 1,538억 원, 2022년 1조 6,120억 원, 2023년 1조 3,974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영업이익 기준 2021년 2,039억 원, 2022년 2,677억 원, 2023년 2,500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매출액과 영업이익은 매해 상승과 하락을 보여주고 있으나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보다 더 정확한 실적 해상운임 확인을 위해 재무비율도 확인하겠습니다.​2023년 기준 부채비율 156.00%로 200% 미만으로 안정적인 수치입니다. 유보율(비상금)은 688.14%로 꽤나 많은 비상금을 지니고 있습니다.​매출액, 영업이익, 부채비율, 유보율 봤을 때 전부 안정적인 수치를 기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대한해운 주식 주가 전망대한해운 주식 주가 전망을 보면 2024년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45.2%, 111.7% 급증한 5,152억 원, 1,267억 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임대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970세대 규모 부동산을 매매에 나서 기타 부문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5.2배, 10.5배 해상운임 급증한 데에 기인, 사측에 따르면 약 50% 정도 매매가 완료되었고 연내 잔량 매매 완료를 목표해 추가적인 매매 차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동사는 올해 5월 29일 S-Oil과 GS칼텍스의 전용선으로 운영 중인 30만 DWT 규모의 VLCC 4척을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유조선사에 총 4억 6,400만 달러에 매각하기로 합의, 4척의 VLCC 건조에 총 3억 4,953만 달러를 투자, 선령 4~5년을 감안한 감가상각을 반영한 선박의 잔존가치는 약 2억 8,977만 달러 수준으로 추산, 따라서 매각 차익은 약 해상운임 1억 7,423만 달러 수준으로 추정됩니다.​인도 스케줄에 따라 2024년 3분기부터 2025년 1분기까지 대당 평균 600억 원에 가까운 매각 차익이 반영될 것으로 전망됩니다.​운하 통행 차질과 환경 규제 강화로 하반기 견조한 BDI 추이가 이어지며 실적 개선세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 대규모 매각 차익 발생에 따른 재무구조 개선 또한 기대되는 상황입니다.캔들 분석대한해운 주식 주가 차트 1년 치를 보면 2023년 10월 16일 최저가 1,601원을 기록한 후 2024년 1월 17일 최고가 3,100원을 기록하였습니다. 7월 1일 해상운임 오후 2시 22분 기준 주가 2,750원을 기록하였습니다.​최근 증권가에서는 동사 대상 목표주가를 3,300원으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충분히 상승 여력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를 참고해 투자 결정을 내리시면 되겠습니다.여기까지 대한해운 해상운임 저유가 환율하락수혜 관련주 주식 주가 전망 및 실적 정리해서 알려 드렸습니다. 본 글은 제 개인적인 생각을 작성한 글이므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주식 투자 손실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때문에 여러 자료를 검토한 후 신중하게 투자할 것을 적극 권장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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